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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사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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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교육부주관 중등 직업계고 비중확대사업

사업목적
급변하는 4차 산업시대에 미래 성장 동력에 맞는 특성화고의 학과 재구조화(본교 전기과 신설)를 통해 특성화고 경쟁력을 높이도록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을 통하여 본교 전기과 실습실 신설 및 노후화된 실험실습실 및 기자재 현대화를 통한 교육환경 조성으로 우수 중학생 유치 및 우수 취업처 발굴 등 취업률을 향상한다.
운영현황
재구조화/개편 전
(2018학년도 입학생 기준)
재구조화/개편 후
(2019학년도 입학생 기준)
학과명 학급수 학과명 학급수
산업설비기계과 2 전기과 2
공간정보과 2 산업설비기계과 2
디지털콘텐츠과 3 공간정보과 2
인터넷창업과 3 융합디자인과 2
    산업경영과 2

Ⅱ.국토교통부주관 공간정보 특성화고 육성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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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중소기업청주관 중소기업 특성화 인력양성사업

사업목적
지역 주요 산업분야에 적합한 특성화고 체제개편 및 산업체와 연계된 현장중심 교육을 실시하여 지식과 실무기술을 겸비한 산업기술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s
운영현황
- 1, 2학년을 대상으로 인성교육 : 인성중심 직장예절 교육, NCS직업기초 교육
- 중소기업이해캠프 : 2학년 창업체험활동,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취업캠프(기업조직에 대한 이해, 미래 직업인 설계)
- 3학년 취업맞춤반 운영
목표
- 기업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취업 연계
- 기업맞춤 실무교육을 통한 산업현장 적응력 향상
- 산업설비기계과 15명
- 인터넷창업과 15명
- 디지털콘텐츠과 15명
- 이수 교육 시간 : 120h
- 기업 연계교육 이수 후 취업
- 1팀1기업프로그램운영,
목표
- 실습을 통해 현장의 제품을 학생과 기업이 협동으로 제작
- 프로젝트 과제 작품 제작 및 발표회 개최
- 디지털콘텐츠과 10명 -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취업으로 연계
- 향후 타 과정도 추진 예정
- 취업동아리반운영,
목표
- 멘토(명장, 기업전문가)를 활용한 심화된 현장실무능력 배양
- 산업체 연계 기술습득 및 창의적 활동 기회 제공
- 산업설비기계과 : 2과정 웰딩 : CO2용접, TIG용접, 특수용접 과정
정글짐 : 파이프, 배관 과정
- 디지털콘텐츠과 : 3과정 3D 모델링 : 3D프린팅 후가공 과정
컴퓨터그래픽 : 비즈니스, 광고 디자인 과정
전자출판 : 카탈로그, 리플릿 등 제작 과정
- 인터넷창업과 : 1과정 자연애 : 천연비누, 기능성화장품 제작 과정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 하는 학생들에게 무료로 교육이 이루어짐

Ⅳ.울주군주관 2019학년 명문고 육성지원사업

사업목적
울산광역시 울주군 관내 학교 특성화고 학생들의 방과후 수업비 지원을 통한 자격증 취득 및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어 관내 특성화고 경쟁력 강화를 통한 우수 학교 육성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본교에서는 아래와 같은 학생 맞춤형 국가기술자격증 및 특기 적성반을 운영하여 학생 적성에 맞는 취업처 및 진로지도에 힘쓰고 있습니다.
운영현황
1) 국가기술자격증 취득반
 가) 용접기능사반
 나) 특수용접기능사반
 다) 측량기능사반
 라) 전산응용토목제도 기능사반
 마) 전자출판기능사반
 바) 그래픽기술자격반
 사) 3D프린터운용기능사반
 아) 전산회계운용사반

2) 적응력 향상을 위한 특기 적성반
 가) 밴드반
 나) 배드민턴반

Ⅴ.명품기능장 사업

목적
세계화를 지향하는 명품 직업교육에 걸맞은 훌륭한 인재를 육성하여 학생들에게 양질의 취업을 알선하고 학내 면학분위기를 조성하여 대내외적인 학교 위상을 높이고 고급 기능인과 리더로서 요구되는 고급화ㆍ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운영 현황
봉사 및 리더십 수상 및 자격 정보기술능력력
* 봉사시간 50시간 누계
* 학급반장 임원활동
* 학생회 활동
* 창업골든벨, 독후감대회, 다독상, 글쓰기 대회
* 독서인증제 3급이상
* 한자 검정 4급 이상
* 전산회계운용사 3급
* ITQ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A등급
* 측량, 정보처리, 컴퓨터 그래픽스 기능사 취득자

Ⅵ. 2019년 소프트웨어(SW)교육 선도학교 운영

운영주제
피지컬 컴퓨팅과 SW교육을 통한 특성화고등학교 창의융합인재 양성
추진목표
1) 피지컬 도구를 활용하여 쉽고 재미있는 코딩SW 능력 함양
2) 다양한 알고리즘 고안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
3) 산업체 맞춤형 피지컬 컴퓨팅 활동으로 공간정보 분야 창의융합 인재 양성
추진내용
1)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가) 정규 교과 수업 과정에서의 운영
컴퓨터시스템일반, 자바 프로그래밍(공간정보융합서비스), 공간정보 웹 프로그래밍, 소형무인기조종ㆍ운용 등의 정규과정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심화된 SW 교육 및 피지컬 컴퓨팅 도구를 통한 알고리즘 이해 교육 시행
나) 창의적 체험활동 (전공 동아리) 및 토요 방과후 강좌, 교내 SW 경진대회, SW 코딩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언어와 도구를 이용한 문제해결능력 함양 교육 실

2) SW교육 교수ㆍ학습방법
가)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나) 모둠별 활동을 통하여 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 및 대인관계 능력 함양
다) 드론, 3D프린터, 피지컬 컴퓨팅 도구를 통한 쉽고 흥미있는 코딩(SW 제작) 활동

3) 학생, 학부모의 SW교육 인식전환을 위한 활동
가) 동아리 학생을 중심으로 학교 홈페이지 및 SW교육관련 소식지를 이용한 홍보 활동 진행
나) 학생·학부모 및 교사 대상 SW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성에 대한 전문가 특강 실시
다) 국내 다양한 SW관련 행사를 안내하여 참여 유도
라) 울산지역 중학생 대상 SW 진로 직업 캠프 운영

4) 기타
가) SW 교육 관련 학회, 타 선도(연구)학교 및 지역사회의 대학교, IT업체들과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사업 추진 활성화에 노력
기대효과
가) 다양한 알고리즘 작성과 코딩을 통한 문제해결력 및 컴퓨팅 사고력 향상
나) 피지컬 컴퓨팅 활동과 연계한 SW교육으로 공간정보 분야 창의융합인재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