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언론보도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울산교육청 [공간정보과] 드론 전공동아리 진로체험학습
작성자 하정은 등록일 18.07.10 조회수 835
첨부파일

[공간정보과] 드론 전공동아리 진로체험학습

.

<2018.07.03. 울산광역시 교육청 어울림기자단 보도자료>


날아라슈퍼캠’4차 산업 청소년 창의인재로 도약!!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 공간정보 전공동아리날아라 슈퍼캠학생들은 627일 울산최초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지정 전문교육기관 울산과학대학교 울산무인항공교육원에서드론 운용 및 적용분야라는 주제로 청소년 진로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4차 산업의 한 분야인 드론을 활용한 진로와 직업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였고, 울산과학대학교내에 마련된 울산무인항공교육원의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자격 실기비행을 직접 학생들이 실기장에서 체험하였다.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는 2014년 국토교통부에서 공간정보산업의 발전을 이끌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공간정보 특성화고등학교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현재까지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공간정보 특성화고등학교 육성사업은 창조지식사회에 요구되는 융복합 인재 수용에 부응하여 차세대 성장 동력 및 공간정보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는 공간정보 육성사업의 일환으로날아라 슈퍼캠외에 나침반과 지도를 활용하여 해당 지점을 빠른 시간에 도착하는 능력을 키우는 오리엔티어링스케치업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공간모델링 기술을 배우는 드림맵과 같은 3개의 전공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날아라 슈퍼캠은 드론을 활용하여 비행 및 운용 기술 습득, 항공 촬영, 측량 등을 통한 수치지도 제작 활동을 하는 울산 소재 고등학교에서는 유일한 전공동아리이다.

날아라 슈퍼캠2015년 울산 최초로 드론을 도입하여 한국토지주택공사 국토교육동아리로 2년연속(15“~16”)선정되어 울산을 알리는 ucc제작을 하였다.

또한 과학기술제전에 드론을 활용한 행사(16“~17”)촬영 및 학생, 학부모에게 드론 체험을 위한 부스를 운영하였으며 또한 드론레이싱 대회 고등부에서 1(교육감 상)를 차지하였다.

올해는 교육청으로부터 NCS 실무 동아리 운영을 위한 예산을 지원받아 소형무인기(입문, 전문가용 드론)운용 및 항공촬영과 측량 등의 전문 기술을 익히고 있다.

나아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드론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받도록 준비하여 울산무인항공과 같은 지정전문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저비용으로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국가자격 취득을 위한 이론, 실기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미래직업을 고민하고 탐색 해 보는 것은 학생들에게 미래진로교과서를 준비하는 기회가 분명 될 것이다.

입시, 경쟁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진로 설계와 성장을 돕는 다양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제도 개선도 절실히 요구된다.

 

이전글 울산 울주군 청소년 폭력 예방 캠페인
다음글 2017학년도 대안학급 진로적성 프로그램(바리스타 외부강사활동) 해경 협업